차량용 공기청정기 오토메이트로 미세먼지, 담배연기 제거
주소  http://blog.naver.com/mcgyber1작성자  맥가이버작성일  2013-12-18 02:12:39



(주)천년넷에서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오토메이트입니다.


요즘 중국발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해서 개인용 공기청정기 뿐 아니라 차 안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필요해서 구비하게 되었습니다.


미세먼지가 너무 심한 날에는 차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 또한 믿을 수 없기 때문이죠.









천년넷(웰피아닷컴)에서 수입 판매하는 오토메이트(모델명 AS1250K)는 위와 같은 종이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천년넷에서 수입하는 오토메이트를 포함한 공기청정기들은 Wein Products, Alpine Technologies 제품으로 미국에서 만들어지는 것들입니다.

국내에 직수입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긴 하지만 천년넷에서 A/S를 받을 수 있는 오토메이트 공기청정기는 위와 같이 포장이 되어 있는 것이죠.









제품보증서 역시 미국 본사 제품보증서와 천년넷 제품보증서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미국 제품보증서와 영문 설명서가 들어 있고 한글 설명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오토메이트는 다른 차량용 공기청정기들과 비슷하면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자동차의 DC 12V 시거잭에 꽂도록 되어 있구요. 시거잭 꽂는 곳에는 실리콘 덮개가 있습니다. 분리가 가능하지만 분리하지 않고 시거잭 부위가 벌어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 스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 델 명 : 오토메이트(AUTO MATE) AS1250K
규    격 : 차량용
풍    량 : 1000FT/MIN
이온밀도 : 800,000ions/cubic cm
길    이 : 11cm
직    경 : 2.3cm
전    원 : Wein Products Inc.
수    입 : (주)천년넷









길이가 11cm인데 두께가 얇다 보니 주머니에 휴대하고 다니기에도 편합니다. 만약 220V용 시거잭 변환 어댑터가 있다면 자동차 안 뿐 아니라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오토메이트에 시거잭을 통해 DC 12V 전원이 공급되면 정상적인 제품이라면 LED 불이 깜박이게 됩니다.









LED만 반짝이면 제대로 된 공기청정기가 아니겠죠?

오토메이트가 동작하면 제일 상단에 보면 황금 도색한 벌집 모양으로 덮개가 있고 그 안에 백금침이 들어 있습니다.


백금으로 된 침은 녹슬지 않고 내구성이 좋은 금으로 입혀진 스테인레스강입니다. 이 백금침에서 프라즈마 원리에 의해 코로나 방전으로 음이온이 발생합니다. 음이온이 발생하면서 아주 미세한 이온풍(=이온바람)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온풍은 공기의 오염도에 따라 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방전으로 번개가 치는 모습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온풍이나 이온 냄새로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토메이트의 공기정화 방식은 자연정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차량 내의 유기질소 화합물이나 곰팡이 세균, 일산화탄소, 담배연기, 자동차 배기가스, 탄화수소 벤젠, 미세먼지, 꽃가루 등의 유해한 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게 됩니다.









오토메이트 AS1250K는 2012년 3월부터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미국에서 공기정화 관련 기술 부분에서 3개의 특허를 획득하였다 합니다.

제품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는 미국 특허번호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토메이트는 음이온의 발생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테이프로 막혀 있는 부위를 커터칼로 오려서 보면 안쪽에 작은 십자 모양의 조절 레버가 있습니다. 작은 드라이버로 이 레버를 오른쪽 방향으로 돌리면 이온이 많이 나오며 정화속도도 빨라지며 불빛 깜박임도 빨라짐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돌리면 이온 분출량은 적어집니다.

음이온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음이온 특유의 비릿한 냄새가 느껴진다면 이온 분출량을 줄이면 됩니다.










오토메이트에 전원을 공급한 모습니다.

동작하는 동안 불빛은 불규칙적으로 계속 깜박입니다. 만약 불빛이 보이지 않는다면 오토메이트 내부의 단선이 의심되는 경우이니 이런 경우에는 수입사인 천년넷에서 A/S를 받아야 합니다. 정식 수입 제품이 아니라면 A/S를 받을 수 없어 미국으로 직접 배송하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오토메이트가 동작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LED 불빛은 오토메이트의 상단 황금 도색 덮개쪽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가 따로 없으니 바로 전원이 공급되면 오토메이트는 바로 동작을 하며 공기정화를 시작하게 되는데 소음이 없습니다. 바람을 발생하는 팬이 없기 때문이죠.

귀를 백금침 근처로 가져가면 미세한 소리가 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지만 차 안에서 평소의 앉은 자세로 이 소리를 듣기는 매우 힘들 것입니다.






위의 영상은 오토메이트가 담배연기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제거하는지 보여주는 영상으로 천년넷에서 유투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1시간 안에 2.6㎥ 공간에서 오염물질을 90% 제거한다고 하는데요. 위의 영상에서는 1분도 채 안 되어 담배연기가 제거되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위의 실험을 위한 투명박스는 없지만 저도 비슷하게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실험용 부품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테스트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영상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온풍이 나오는 것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바람이 상당히 강하게 나오는 것이 보여지는데요.

이온량을 조절하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는 손가락으로는 잘 느껴지지 않고 얼굴에 가져갔을 때 느껴질 정도의 미세한 바람이 나옵니다.




제품에 대해 개선이 되었으면 싶은 부분은 오토메이트에 대한 인터넷의 상세설명에 표기된 "제품을 돌려서 분해하지 말라"는 문구가 실제 제품 구매시 가장 눈에 띄게 보여야 할 것 같습니다.

오토메이트 내부에 교체할 수 있는 퓨즈가 따로 없지만 스티커 등의 막음막이 없이 쉽게 열 수 있어서 단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 리뷰를 보는 분들이라면 퓨즈가 없는 것을 사진으로 자세히 보여줬으니 일부러 열어보지는 않겠지만요.












오토메이트는 플라스틱 재질이라 매우 가볍습니다.
또한 유지비가 따로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터가 따로 없고 팬이 없어 소음이 없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사용하다 보면 먼지가 많이 붙어 있어 청소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황금 도금한 부분에 먼지가 많거나 오염이 된 경우에는 극세사 천으로 닦아내거나 황금 도금 부분만 세제 탄 물에 10분 정도 담군 후 닦아내면 됩니다.



웨인 프로턱트의 공기청정기 제품들은 일본 대지진으로 여러 매체에 소개되면서 더 알려지게 되었다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바로 옆 나라의 방사능도 방사능이지만 시도 때도 없이 불어오는 중국발 미세먼지도 골치거리입니다. 하루종일 마스크를 하고 있을 수는 없으니 공기정화기는 "Must have" 아이템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실내에서만 공기청정 시키고 있다가 출퇴근하면서 차 안에서 안 좋은 공기에 미세먼지 마시면 말짱 도루묵 되겠죠.





건강을 위한 투자는 아끼면 손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차량용 차량용 공기청정기 오토메이트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 본 리뷰는 블로슈머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지원받아 사용해 본 후 작성하였습니다.
(A/S로 인해 리뷰가 늦어졌습니다.)